:: 명통거리 :: 정통 수공서체

본문 바로가기

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2. 수조각과 수공서체의 차이

  약 15년 전에 컴퓨터 자동 도장조각기가 등장하기 전까지는 수조각이니 수공서체니 하는 말은 사용되지도 않았고 사용할 필요성도 없었다.

  90년대 초에 처음으로 컴퓨터 자동 도장조각기가 출현했을 때에는, 신기하고 편리하다는 차원에서 인장업자 측에서나 사용자 측에서나 환영하는 분위기였으나 - 날이 갈수록 두 가지 폐단 즉, 생각보다 글씨 모양이 별로 없다는 점과 - 같은 도장을 몇개라도 만들수 있다는 - 인감도장 도용 가능성을 사용자들도 알게 되면서, 점차《손으로 새기는 수공도장》을 다시 선호하는 추세가 되었다.

  그리하여 현재 대부분의 도장 사이트를 보면 - 정말로 수조각을 하는 사람이나, 칼질도 할줄 모르면서 컴퓨터 조각기만 사용하는 사람이나 - 모두《수조각 전문》을 간판으로 내세우는 웃지 못할 허구가 만연하게 된 것이다.

  이와같은 시점에서 손으로 새기는 수공도장을 지칭하기 위하여《수조각》또는《수공서체》라는 말이 사용되고 있는데 - 이 두 단어는 같은 뜻일까, 아니면 차별되는 의미가 있을까 - 이를 밝히는 과정에서 중요한 도장 정보가 드러나게 되므로 정보 제공 차원에서 본 코너를 마련하게 되었다.

1. 두 단어의 사용 목적은 같지만‥

  《수조각》이나《수공서체》나 일반 사용자들이《손으로 새긴 수공도장》을 의미한다는 점에서는 같다.

  그런 관점에서 보면 아무 단어를 사용해도 무방할 것 같은데 - 사실은 컴퓨터 조각기가 등장한 이후에는 도장이 완성되기까지 조각 방법에 다양한 변수가 생기면서 - 내용적으로는 상당한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밝히고 적나라한 도장의 제작 과정을 알리고자 한다.

2. 수조각과 수공서체의 단어적 의미는‥

  《수조각》- 조각칼을 이용하여 직접 손으로 파내고 다듬는 작업이다.

  《수공서체》- 조각하기 전에 조각할 밑글씨를 직접 손으로 그리는 작업을 말한다.

  그렇다면 이 두 단어중에 어떤 것이 직접 손으로 만든 수공도장이란 의미에 적합한 말일까? 언뜻 보기에는 수조각일 것 같은데 현실은 매우 다르다.

  정확한 내용을 선명히 그려내기 위해서는 - 먼저《도장서체의 등급》《도장 조각의 변천 과정》을 알아야만 하며 - 이것을 알때 비로소 도장 세계의 실상을 감지할수 있을 것이다.

3. 도장 서체에는 2가지 등급이 있다

  먼저 도장 글씨에는 - 수조각으로 제작할 경우에 한해서,《실용서체 등급》《예술서체 등급》2가지가 있음을 반드시 알아야 한다.

  《실용서체》는,

★ 아름다움 보다는 빠른 시간에 조각할수 있도록 단순화 시킨 글씨.
★ 대부분 직선 형태로 되어 있다 - 그래야 빨리 팔수 있다.
★ 인각자에 따라 차이가 많지만 - 일단 미적 수준에는 한계가 있다.
★ 포자과정 - 밑글씨를 그리는 과정이 필요없이 눈어림으로 조각한다.
★ 값이 싸다.

  《예술서체》는,

★ 아름다움에 중점을 두고 자기 기량의 최대치를 표현하는 글씨이다.
★ 대부분 곡선이 많고 구도의 묘가 있다.
★ 인각자의 기량에 따라 글씨 수준에 격차가 많이 난다 .
★ 반드시 밑글씨를 그려야 한다 - 이것이《수공서체》이다.
★ 조각 시간이 오래 걸린다.
★ 값이 비싸다.

  이와같은 서체의 등급은《수조각》일 경우에만 필연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며 - 여기까지의 설명에서 이미《수조각》《수공서체》의 내용적 차이와, 어떤 말이 더욱 중요한 요소를 표현하고 있는지 드러 났으리라 본다.

  그런데 이러한《도장서체의 등급》은 컴퓨터 조각기가 등장하면서 사라져 버렸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 4항에서 다시 설명하겠다.

4. 도장 조각 방법의 변천 과정

  《1단계》: 80년대 초까지 - 아무런 조각기도 없었던 시기. 시작부터 마무리 작업까지 100% 손으로만 조각하였다. 그리하여 현장에서 즉석으로 제작해 주어야 할 값싼 도장은 밑글씨 없이 눈어림으로 조각해 줄수 있는《실용서체》로 만들어 주었고 --- 값은 비싸더라도 수준 있는 도장을 원하는 사람에게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밑글씨를 그려서 조각하는《예술서체》로 제작해 주었다.

  《2단계》: 90년대 초까지 - 모터방식의 수동조각기가 활용된 시기. 수동조각기는 직선 형태로 조형된 실용서체를 조각할 때는 별로 필요가 없었고 - 구도가 복잡하고 곡선이 많아 밑글씨가 필요한 예술서체를 조각할 때에《초벌조각》하는 시간을 단축해 주었다.

  이 초벌조각은 말 그대로 글씨 주변의 넓은 공간을 파내는 작업이기 때문에 - 초벌조각 후 좁은 틈을 파내거나 마지막 글씨 모양을 내는《다듬질》은 여전히 수조각으로 작업하게 된다.
대부부의 인장업자가 사용하였고, 지금도 수조각하는 인장업자는 일부 사용하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3단계》: 90년대 초부터 지금까지 - 컴퓨터조각기가 일반화된 시기. 이때부터 컴퓨터 조각기로 도장을 제작하는 경우에는 실용서체예술서체의 구분이 사라져 버렸다.
왜냐하면 어떤 서체나 조각 시간이 비슷하기 때문이며, 또한 컴퓨터 도장서체란 수준 높은 인장전문가가 만든 글씨가 아니어서 서체의 수준이 전체적으로 열등하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현실적으로 다음과 같은《조각 유형》이 나타나게 되었다.

5. 현재 나타나고 있는 조각 유형

  《최하급 유형》- 시작부터 끝까지 100% 컴퓨터에만 의존하는 유형. 즉 글씨도 100% 컴퓨터 서체만 사용하고, 조각도 100% 캄퓨터 조각으로 끝내는 유형인데 - 이는 사실상 미완성인 도장을 제공하는 행위로써 가장 능력 없고 무책임한 인장 영업자 유형이다.

  《하급 유형》- 위의 최하급 유형과 마찬가지로 - 글씨는 100% 컴퓨터 서체를 이용하고, 조각도 100% 컴퓨터 조각에 의지하되 - 마지막《다듬질》만은 직접 수작업으로 보완하는 유형이다.
어째서 컴퓨터 조각 후에 손수공으로 마무리 작업을 해야 하는가 하면 - 컴퓨터 조각만으로는 축소 조각되는 과정에서 글씨 모양이 세밀한 부분까지 완벽하게 재현되지 않고, 테두리의 두께도 일정하게 마무리되지 않으며, 깊이 또한 좁은 틈새는 얕게 조각되기 때문이다.

  《중급 유형》- 수준 높은 고품격의 글씨를 조형할 기량은 없으나, 일단 처음부터 끝까지 수작업으로 마무리 짓는 유형. 단 이 유형은《수조각 전문》임에는 틀림없으나, 밑글씨 없이 눈어림 만으로 조각이 가능한 실용서체만을 취급하는 유형이다.
그 이유는 기량 부족과 단가를 맞추기 위함이며 - 실제로 수조각을 하여도 실용서체가 전부라면 - 수동조각기든 컴퓨터 조각기든 등장할 필요가 없었을 것이다. 왜냐하면 수조각이 더 빠를수도 있기 때문이다.

  《최상급 유형》- 고도의 기량을 바탕으로 100%《수공서체》로 밑글씨를 그리고 - 수동조각기 또는 컴퓨터 조각으로《초벌조각》만 한 후에 - 좁은 틈새를 깊이 파내는 작업과 원형대로 모양을 잡는 다듬질까지 완벽하게 수작업으로 마무리 하는 유형.
사실 이러한 고품격의 서체는 수조각하는 사람이라고 아무나 구현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 타고난 안목과 끊임없는 탐구와 연마가 있어야만 가능한 고도의 기량이며 - 그러한 최상급 레벨의 인장가는 실제 그 수가 얼마 되지 않는다.

  대략 이상 열거한 4가지《조각 유형》이 있으며 - 현금 모든 인장업자는 이 중에 한가지 또는 두가지 유형을 구사한다고 보면 된다.

6. 결론 - 올바른 용어는 수공서체이다

  이상의 정보에서 드러난 것처럼 ---

  《수조각》이란 말은 단순히 손으로 파내는 작업을 뜻하는 단어이므로 - 남의 글씨를 복사해서 손으로 파내도 수조각이 되고 - 또 현실적으로 수조각이 의미하는 것은 실용서체에 한정되는 반면 ---

  《수공서체》는 - 고품격의 예술서체를 얻기 위한 경우에만 사용되므로 수조각의 영역 전체를 아우르는 말이 되고, 또한 세상에 하나뿐인 도장 글씨라는 의미도 포함되므로 ---

  《손으로 새긴 수공 도장》을 지칭하기 위해서는 《수공서체》가 더욱 적합한 단어이다.

계좌안내

농 협 : 356-0877-3264-13

카카오뱅크 : 3333-01-9767068

예금주 : 김진원

고객센터

041-  933-2215

010-7400-2215

myungtong@gmail.com

상담시간 : am 09:00 - pm 08:00
일요일은 쉽니다.

명통거리  |  김진원  |   충남 보령시 웅천읍 장터3길 28
사업자 등록번호 : 564-45-00408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2018-충남보령-0074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김진원  |   myungtong@gmail.com

Copyright © 2003 - 명통거리. All Rights Reserved. www.myungtong.com

TOP